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여성과 환경

I am ‘중부여성발전센터’ 자기소개하기!

2022-03-04 15:22:11.0 arina0322

I am ‘중부여성발전센터’ 자기소개하기!

: 행복중심생협과 함께 하는 젠더특강도 기대해 주세요

 

 

박임성아 중부여성발전센터 소장 인터뷰

 

 

 행복중심생협은 2015년부터 서울시로부터 ‘중부여성발전센터’를 수탁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부여성발전센터’의 사명은 ‘여성의 능력 개발과 사회참여 지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입니다. 2021년 10월, 소장으로 취임한 박임성아 소장을 만나 중부여성발전센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Q. 소장님의 소개를 부탁드려요.

 중부여성발전센터 소장 박임성아입니다. 이렇게 생활재 안내지로 인사드리게 되어 반갑고 기쁘고 또 새삼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1999년에 행복중심생협 전신인 여성민우회생협에 입사해서 2016년 3월까지 교육센터장과 사업지원본부장을 역임하고, 2016년 4월에 중부여성발전센터로 와서 관리팀장으로 일을 하고 있다가 작년 10월 소장으로 취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중부여성발전센터는 어떤 곳이며, 어떤 활동을 하는지요.

 서울시중부여성발전센터는 행복중심생협 연합회가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아서 운영을 하고 있는 여성인력개발 기관입니다. 여성의 자기 성장을 종합 지원하는 평생 파트너라는 비전하에 여성인력개발을 위한 직업교육과 여성 생애단계에 따른 취•창업 지원을 하고 있어요. 20대부터 65세 이상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직업교육과 취업지원을 하고, 여성창업, 특히 여성협동조합 지원 상담 및 교육을 합니다. 아주 저렴하게 사무공간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지역복지사업으로 생활문화교육, 열린중부특강도 하고 있습니다.

 

 Q. 신임 소장으로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성들의 욕구를 더 담아내고 여성들이 전문직으로 나아갈 수 있는, 현시대에 맞는 직업교육과 취•창업 지원을 하고 싶어요. 지금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은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신기술 교육, 디지털교육과 그런 쪽으로 여성들이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판, 영상, 문화 교육을 좀 더 심화하고, 코로나 대응 온라인교육도 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실제적으로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센터를 만들고 싶어요.

 

 Q. 중부여성발전센터 2022년 중점사업은 무엇인가요?

 2022년은 ‘전환 Change-up! 여성과 함께 변화하는 중부’라는 목표를 세웠어요. 중점사업으로는, ① 출판, 영상, 문화 관련 특화직업 교육운영 및 신규과정 개발 ② 온라인 강좌 개발 ③ 여성 생애 단계 유형별 맞춤 취업지원 시스템 개선 ④ 고용시장 변화에 대처하는 전략적 취업지원 방안 마련이 있습니다.

 

 Q. 행복중심생협과 협력하여 진행하는 사업들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열린중부특강 안에 젠더특강과 행복한 여성시리즈 특강이 있는데 젠더특강을 행복중심생협과 함께 기획하여 3월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행복한 여성 시리즈는 2021년에는 ‘기후변화와 여성’이라는 주제로 진행하였는데 올해도 비슷하게 주제를 잡아 공동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여성일자리, 기후변화 등의 주제로 고민을 하고 있으며 차후 구체적으로 논의를 하여 올해 안으로 3~4회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소장님은 행복중심생협에서도 일하셨고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도 일하시는데 둘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생협은 조합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사업이 이루어지고, 진행되는 사업이 조합원의 뜻에 맞는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중부여성발전센터는 생협과 다르게 수강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가 한정되어 있어요. 그래서 수강생들의 욕구를 미리 파악하고 그것에 맞는 사업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직원들의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 다. 생협은 자유롭게 일을 할 수 있고 업무를 간소화하거나 융통성이나 변화를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중부여성발전센터의 장점이라 하면 체계가 안정적으로 짜여있어서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가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Q. 중부여성발전센터의 교육생은 ‘여성’만 대상인가요?

 중부여성발전센터의 교육생은 서울시 여성만 가능해요. 그렇지만 20% 이내로 서울 외 지역 분들도 가능해요. 현재 남성 교육생은 5%정도 있어요.

 

 Q. 돌봄 사업단이 있다고 하던데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돌봄 사업단의 정식적인 명칭은 <고령자인재은행사업>인데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의 사업명은 <중부 행복돌봄>입니다. 여기서의 고령자는 50세 이상인 분들이에요. 이분들을 대상으로 가사도우미, 베이비시터, 요양보호사 교육을 하고, 가정이나 기관에 파견을 하고 있어요. 이렇게 교육받고 일일 근무로 파견나가는 분들이 2021년은 5,735건이고, 기관에 취업하신 분들이 212명입니다.

 

 서울시는 2025년에 65세 이상 인구가 20% 이상 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고 합니다. 이 많은 어르신들을 누가 돌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자식들이 돌본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고 시설로 들어간다고 해도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고 비용도 많이 들어갑니다. 앞으로 돌봄이 더 많이 필요해 질 것입니다. 그래서 돌봄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여성들에게만 돌봄 노동이 집중 되어졌는데 사회적으로도 노동의 가치를 인정받아야 하고 여성들이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생협 조합원들도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들도 있을 것이고 주변에 돌봄이 필요한 분들이 많을텐데 중부여성발전센터에 연락주시면 맞춤 지원으로 진행할 수 있으니 꼭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Q. 소장님도 행복중심생협 조합원이신데 행복중심생협 생활재 중 애정하는 생활재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애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좋아하는 생활재가 많아요. 특히 한우예찬 소고기가 맛있어요. 우리한우 고기도 정말 좋아요. 그리고 이번에 장이 안 좋아져서 청국장환을 먹기 시작했는데 바로 효과를 보고 있어요. 달콩검정콩도 좋아해요. 사무실에서 직원들이나 접대용으로 내놓기 너무 좋은데 중단이 되어서 아쉬워요. 계절생활재로는 요즘 봄동과 포항초가 너무 맛있어서 즐겨 이용하고 있어요. 좋은된장도 식구들 입맛에 맞아 좋아하는데 중단되어 아쉬워요. 기다리고 있는 생활재이니 좋은된장 빨리 나오게 해주시면 좋겠어요.

 

 Q. 마지막으로 행복중심생협 조합원님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세요.

 중부여성발전센터는 행복중심생협의 비전을 전파하기 위해서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되고 있습니다. 행복중심생협의 비전 중 하나인 여성주체는 ‘여성들의 참여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능력을 발현하도록 한다,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간다, 일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간다’인데 이 가치를 만들어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행복중심의 비전을 전파하고 확산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행복중심생협 조합원들이 중부여성발전센터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격려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022 열린중부특강 안내

 

 강좌내용

 3.8 세계여성의날 기념특강 : ‘엄마도 아프다’ (공)저자와 함께 ‘이 시대의 엄마노릇’을 이야기 합니다.

 

 강좌일시

 3월 10일(목)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온라인 강의로 진행

 

 신청방법

 3월 10일(목)까지 신청

 https://bit.ly/34GyH8M

 

 문의

 홍은주(02-719-8949)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