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여성과 환경

5월이 되면 기억하세요, 환경 살리기!

2021-04-29 11:15:13.0 arina0322

 

 

5월이 되면 기억하세요, 환경 살리기!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이 있는 5월,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가정의 달인 줄만 알았는데, 
그만큼 중요한 또 다른 기념일이 있다고 합니다. 
미처 알지 못하고 지나치기 쉬운 5월의 또 다른 기념일,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5월 22일은 생물다양성의 날
유엔(UN)의 ‘생물다양성협약’이 발표된 날을 기념하고 생물종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보존을 위해 제정한 날입니다. 
무분별한 개발과 지구 온난화 등으로 멸종하거나 멸종 위기에 처해있는 생물들의 문제와 현실을 널리 알리고 
생태계 및 생물의 다양성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5월 31일은 바다의 날
지구표면적의 71%가 바다이고, 우리 생활에 크게 영향을 미칠 기후문제도 해양과 밀접합니다.
바다의 날은 바다의 생명을 지키는데 의미가 있는 것을 넘어서 자연보호와 자원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우리에게 되돌아오는 환경오염
미세 플라스틱과 같은 오염물질이 우리에게 되돌아오고 있다는 것, 생각할수록 무서운 현실이에요.
바다로 배출된 미세 플라스틱을 플라크톤이 먹고, 그 플라크톤을 삼킨 물고기가 우리 집 식탁 위 생선 반찬이 됩니다.
해양 먹이 사슬로 되돌아온 이 나노 크기의 미세 플라스틱은 혈관을 막거나 인체 내 세균 번식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사지 말고, 오래 쓰고, 제대로 버리기

이제는 친환경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입니다.
다양한 환경보호 방법이 있겠지만, 소비생활과 관련해서 기후변화를 막는 환경보호 실천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① 생활 속 작은 선택 바꾸기
무분별한 포장재 사용을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과 비닐로 포장한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티로폼 접시와 랩 대신 종이 상자에 담긴 과일을 사거나, 어쩔 수 없다면 투명 플라스틱에 로고를 인쇄하지 않은 것을 골라주세요. 

 

② 친환경적인 물건 사용하기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를 이용하고, 플라스틱 칫솔 대신 나무 칫솔을 사용하는 것, 
미세 플라스틱을 배출하는 샤워타올 대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보디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 또 액체 비누보다 고체비누를 사용하고, 
국가 공인 친환경 마크와 GR마크를 확인하여 구입하는 것. 조금은 불편할 수 있지만 나의 작은 불편으로 지구가 숨 쉴 수 있다면, 
기쁘게 불편을 감수할 수 있지 않을까요?

 

③ 한번 구입한 물건은 오래 쓰기
버리지 않으면 쓰레기가 아닙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플라스틱 제품을 계속 사용하면서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것이 쓰레기를 줄이는 근본 방법입니다.
수명이 다해서 버릴 때에는 재활용 여부와 방법을 꼼꼼히 확인해요.
행복중심생협의 공급 상자는 깨끗이 사용한 후 반납하는 것도 기억해주세요.  

 

④ 제대로 분리수거하기
우리가 무심코 버린 마스크의 고리가 어린 갈매기의 다리를 조여 다리 관절이 손상되었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마스크 고리를 잘라서 버리고 종량제 봉투 깊이 넣어서 버리는 것, 환경을 살리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투명한 페트병의 경우 재활용 효율이 높기 때문에 유색 페트병과 분리하여 버리고 겉에 부착된 라벨지는 필수로 제거해야 합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