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생활재 이야기

여름에 빼놓을 수 없는 과일, 수박

2021-08-06 14:41:30.0 arina0322

 

 

 여름에 빼놓을 수 없는 과일, 수박

 

 뜨거운 여름, 시원한 과즙이 풍부한 수박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의 사막 지역으로, 현지에서는 건기의 중요한 
물 공급원이라고 합니다. 일교차가 큰 곳에서, 특히 낮이 더운 곳에서 재배할수록 당도가 상승한다고 하니 여름에 특화된 과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박의 매력탐구
 수박은 아삭아삭한 소리도 듣기 좋지만 시원한 과즙이 수박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하지만 수박은 단순히 과즙이 풍부한 것만 장점이 아닌데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펜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노화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리코펜은 베타카로틴보다 항산화 효과과 2배 정도 뛰어나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면역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체내 유입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항암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원함을 주는 여름과일
 수박은 수분이 많아서 더위에 지친 몸의 열을 내려주고 시원함을 주는 대표적인 여름 과일입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풍부해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춰줘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며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붓기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효과적이고 수박껍질에도 수분공급, 미백효과가 있어 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많은 수박 중에 맛있는 수박을 고르기란 어려운데요, 먼저 두드렸을 때 맑고 청명한 소리가 나야 잘 익은 수박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수박이 익어가면서 씨와 과실 사이에 작은 공간이 생겨 속이 빈 것처럼 맑은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또 수박 표면에 검은 줄무늬가 선명하고 밑에 배꼽의 크기가 작은 둥근형 암수박이 좋습니다. 
꼭지에서 배꼽까지 검은 줄무늬가 끊기지 않고 잘 이어져 있는 수박이 햇빛을 잘 받은 수박입니다. 즉 당도가 높다는 건데요, 
배꼽의 크기가 작을수록, 꼭지 줄기가 얇고 살짝 마른 꼭지를 가진 수박의 맛이 더 달다고 하니 고르실 때 참고하세요.

 

 

생활재 보러가기   >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