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연합회 소식

2020년 행복중심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 결과 보고회

2020-12-17 18:13:57.0 mwater

20201215, 2020년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 결과보고회를 진행하였다.

 

보고회는 모두 모여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에 대한 의미도 나누고, 2020년 지원사업 진행 결과를 공유하며 서로에게 힘을 주고 힘을 얻는 자리이다. 코로나19로 대면이 어려운 상황이라 이번에는 협동복지기금위원님들과 2020년 사업을 진행했던 단체에서 참석하여 Zoom으로 보고회를 진행하였다.

 

 

 

행복중심생협 협동복지기금은 2010년부터 매년 600명 정도가 참여하여 기금을 모았고, 2012년부터 사업지원을 하여 2020년까지 40개 사업에 7천만 원을 지원하였다.

2020년에는 서남생협의 성평등정책제안사업과 방아골복지관의 다시보다사업에 각 2백만원씩 지원하였고, 이에 대한 사업 결과 보고가 진행되었다.

 

먼저 남서여성민우회의 최양희 대표가 성평등정책제안사업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 사업은  양천구 젠더거버넌스 활동과 병행하여 지역 의제 중 빈곤노년여성의 문제 해결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계획하게 되었다. 현장 활동으로 정책 수혜 당사자 집단 인터뷰와 개별 인터뷰 및 행정 담당자 면담을 진행하고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정책 개선 안을 도출, 담당 행정부서에 개선안을 전달하여 이행 및 점검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하지만 코로나로 집단 인터뷰, 개별 인터뷰, 행정 담당자 면담 진행이 어려워 FGI(Focus Group Interview)와 담당부서 면담으로 사업 방식을 변경하였다. 취합된 FGI 자료를 바탕으로 양천구 내 빈곤여성노인 대상 특화된 일자리 지원사업 마련, 지속가능한 빈곤여성노인 일자리 개발, 사회적경제 또는 세대이음 일자리 지원 연계를 제안하였다.

 

3가지 정책제안 중 현재 공공근로 형식의 단기적인 일이 아니고 일 년 단위로 동일사업에 한해 매년 계속 참여 하고 있으며, 일자리 개발에 필요한 조사/교육을 확대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 3가지 제안이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은 무척 아쉽지만 앞으로의 과제로 지역에서 열심히 활동할 계획이다.

여러 가지 아쉬운 점도 많았지만 이렇게 양천구 성평등정책 제안활동을 할 수 있게 해 준 행복중심생협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에 감사한다.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의 다시 보다사업은 3년 연속 사업으로 진행되었고, 발표는 사업을 담당했던 이세인 복지사가 진행해 주었다.

1년차인 2018년에는 도봉구 맥양주집 아웃리치와 복지욕구조사와 도봉구 내 성매매의심업소 조사하여 도봉구 내 성매매 문제 공론화를 시도 하였다.

2년차인 2019년엔 도봉구 맥양주집 지원을 지속하며, 맥양주집 여성 대상 자조모임 운영을 시도하였고, 도봉구 내 성매매, 여성폭력 문제 이슈화하고자 노력하였다.

 

 

3년차인 2020년 맥양주집 종사자 여성 욕구조사를 통해 이들을 위한 지원활동을 하고자 하였다. 욕구조사를 통해 다음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

2020 도봉구 맥양주집 종사자의 평균 연령은 50대 이상이며 대부분 혼자 혹은 부양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하는 여성 가구주였으며 대부분 건강이 나쁜 편이고 순환기,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으며 음주관련 질환에 취약했으며 5년 이상 종사자가 54%이상이었다.

 

 

62.5%가 전업의향이 있으나 일자리 찾기의 어려움, 건강상의 어려움, 다른 직종 무경험 등의 이유로 전업을 결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부나 외부 단체에 필요한 도움으로는 주거지원(50%), 생계와 경제적 지원(40%), 건강, 의료 서비스(40%)를 꼽았다업소 운영 여성 대부분 폭력 상황을 경험했으며, 특히 언어폭력, 무전취식, 동의하지 않은 성적접촉 등 여성 1인이 남성을 대상으로 운영하여 폭력상황에 취약함을 알 수 있었다.

 

코로나로 어려움도 많았지만, 모두에게 안전하고 성평등한 도봉구 만들어가기위해 노력한 3년 이었고, 행복중심협동복지기금이 큰 도움이 되었다.

 

 

보고회를 마치고 각자가 생각하는 협동복지기금에 대한 생각을 나누며 보고회를 마무리 하였다.

 

행복중심 협동복지기금은 관심 입니다.

행복중심 협동복지기금은 마중물 입니다.

행복중심 협동복지금은 희망 입니다.

행복중심 협동복지기금은 협동의 결실입니다.

행복중심 협동복지기금은 이웃에 대한 관심과 사랑 입니다.

 

아쉽게도 2021, 행복중심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은 없다.

공모를 하였으나 코로나19등의 상황이 반영되지 않은 사업이 많았고, 사회 환경이 변화하면서 다른 방식의 운영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협동복지기금 운영에 변화를 가져가면 좋겠다는 심사위원들의 권고도 있었다. 앞으로 협동복지기금 운영에 대한 논의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행복중심 협동복지기금에 참여해 주시는 많은 조합원님들과 앞으로 참여해 주실 조합원님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행복중심 후원계좌 : 농협 351-4351-5224-13 행복중심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