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07 19:10:20.0
happycoop
<선정한 책>
일러스트로 배우는 생활협동조합 매장 운영 가이드북
오리토 이사오 지음 / 이은선 옮김 / 그물코 /
2012년 7월 30일 출간
<함께 읽은 사람들>
행복중심 광진생협 매장활동가들과 이사장
<책소개>
이 책은 일본 생협의 매장 경험을 바탕으로 매장 오픈 전 준비, 시간대별 그리고 대상별 매장 만들기 테크닉, 보이지 않는 곳까지 구석구석 청소하는 노하우,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직원 이름표, 조합원서비스 조사표, 재고관리표까지 매장의 하루 일과를 구체적으로 담고 있다. 입사 3년차의 생협 직원이 일일점장을 맡으며 겪는 에피소드를 친절한 그림과 함께 설명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자칫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을 재미있고 쉽게 전달한다. 일본생협 매장은 우리나라의 웬만한 대형마트 규모이므로 우리 생협의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도 더러 있지만 대부분은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매장 운영 전과정의 매뉴얼과 같은 방식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 이 책의 내용을 매장의 현실에 맞춰 정리하는 과정이 곧바로 우리 매장의 운영 매뉴얼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장 혁신에 참고하기 위해 이 책을 선정했기에 4회에 걸쳐 매장활동가들과 이사장이 함께 책을 읽고 내용에 대한 토론을 하였다. 책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 매회 한 부분씩 읽고 느낀 바를 토론하면서 우리 매장에 적용할 내용을 정하고, 다음 모임에서는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 우리 매장의 현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분량이 60쪽 밖에 안 되는데다 그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평소 책을 멀리 하던 사람도 부담 없이 완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