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생활재 이야기

굴비 구워, 한끼 뚝딱 !

2019-08-29 14:18:29.0 arina0322

 

 

굴비 구워, 한끼 뚝딱 !

 

맛과 품질을 믿고 먹는 행복중심 영광굴비

행복중심생협에서 공급하는 굴비는 참조기로만 만듭니다. 9월에서 5월 사이에 어획한 참조기를 냉동보관했다가 해동한 후 5시간 동안 섶간을 합니다.

섶간이란, 내장을 손질하지 않고 조기를 그대로 염장하는 방법입니다. 행복중심의 굴비는 1년 이상 간수가 빠진 천일염으로 염장을 한다고 합니다.

섶간 한 참조기는 깨끗한 물로 네 번 세척한 후 이틀동안 자연건조 시킵니다. 그렇게 만든 굴비를 엮어 냉동포장하여 공급하게 되는거지요. 

 

행복중심의 굴비는 영광굴비입니다. 영광굴비가 유명한 것은 다른 지방의 굴비보다 맛이 뛰어나기 때문인데,

법성포의 특별한 자연환경과 하늬바람으로 건조 조건이 좋기 때문이랍니다.

참조기는 주로 흑산도 부근(영광 칠산도와 법성포 해역)에서 어획하지만 어획량이 줄어들면 제주도 지역에서 잡습니다. 

 

굴비를 활용한 레시피

굴비는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살짝 말려 구워 먹어도 맛있고 갖은 양념을 한 후에 찜으로 요리하기도 합니다.

건조된 굴비를 고추장에 묻어 일년 내내 밑반찬으로 먹을 수도 있고 매운탕, 굴비어죽 등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굴비찜

재료 : 굴비 2마리, 계란, 청고추, 홍고추, 쌀뜨물, 청주 1/2컵, 실고추, 월계수잎

 

만드는 방법
1. 굴비를 쌀뜨물에 30분~1시간 넣어 불려주세요. 
2. 굴비는 비늘을 손질하고 지느러미와 내장도 제거해주세요.
3. 껍질에 칼집을 내어주세요. 찜통에는 적당량의 물과 월계수잎을 넣어 끓여주세요. 
4. 물이 끓어오르면 굴비를 넣고 청주를 골고루 뿌린 뒤 2~30분 정도 쪄주세요. 
5. 잘 익은 굴비찜에 계란, 고추, 파프리카 등으로 고명을 만들어 올려주세요. 

 

 

생활재 보러가기   >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