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연합회 소식

아현매장의 다른 이름, 행복중심생협×지구인상회

2022-06-20 13:51:04.0 arina0322

아현매장의 다른 이름, 행복중심생협×지구인상회

 

 

 2022년 4월 25일, 용산생협 아현매장이 행복중심생협X지구인상회로 재 오픈 하였습니다. 2020년 개장 후 2년만입니다.

 

 용산생협 아현매장이 이렇게 행복중심생협X지구인상회(콜라보매장)으로 전환하게 된 데는 사연이 있습니다. 아현매장은 행복중심생협 매장 중 아파트 단지 앞 대로변에 위치해있는, 조합원과 일반인들이 방문하기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곳이기도 합니다. 과일가게, 반찬가게, 빵가게, 타 생협 매장들이 즐비한 곳이지요.

 

 매장 오픈부터 관찰된 조합원들의 소비패턴은 다른 곳과 확실히 달랐습니다. 다른 매장 이용 조합원과 달리 아현매장 조합원들은 작은 용량, 한 끼 먹을 수 있는, 즉석조리 식품을 선호하였습니다. 박스 단위의 야채나 과일 보다는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손질된 야채와 반찬, 소량의 과일을 더 많이 이용하였습니다. 그래서 매장의 구조나 컨셉의 변화가 필요하다 판단하고 있었습니다.

 

 

 행복중심생협은 지난 2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주)지구인들에 2억을 출자하였습니다. 자회사인 (주)지구인들은 위례지역 지구인상회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시험하고 있는 중이며 즉석식품과 밀키트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에, 아현매장에 지구인상회의 즉석식품과 밀키트를 결합한 콜라보매장을 생각했습니다. 주방을 만들고 아현지역 조합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조합원들의 이용편의와 욕구에 맞는 즉석식품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매장을 리모델링하여 주방을 만들고 샐러드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재개장 이벤트로 할인을 하여서인지 샐러드(쿱샐러드, 가든샐러드, 연어샐러드, 닭가슴살 단호박샐러드, 과일리코타 샐러드 등)와 우삼겹순두부찌게, 소고기버섯샤브샤브, 얼큰버섯샤브샤브를 이용하는 조합원이 많았고, 재개장 이벤트 혜택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조합원도 많았습니다. 잡곡, 세제 소분코너도 만들고 와인코너와 펫 사료 코너도 만들었습니다.

 

 

 이전 매장이 익숙한 조합원님 중에는 뭔가 허전하다는 분도 계시고, 매장 진열에서 빠진 생활재를 아쉬워하는 분도 계셨지만 새로운 변화를 반겨주시는 분들도 많이 계셔서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력이 안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매일매일 샐러드를 만들고 매장을 지키며 조합원의 이용을 독려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님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님들~~ 새로운 매장도 조합원님들의 매장입니다. 조금 더 이용해 주시고, 이용을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생각되면 언제든 이야기해 주세요. 콜라보매장으로 거듭난 아현매장은 조합원님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려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글 행복중심 용산생협 박태정 이사장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