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중심생협 연합회

연합회 소식

2020년 협동복지기금 전달식 및 결과 보고회

2019-12-18 16:26:57.0 arina0322

 

2020년 협동복지기금 전달식 및 결과 보고회

 

 협동복지기금지원 사업은 정부나 기업이 해결하기 어려운 생활 속 틈새 문제를 협동의 힘으로 해결하고자 2012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행복중심생협의 지역복지 지원 사업입니다. 20109월부터 조합원 총 537명의 모금으로 기금이 조성되었으며, 2012년부터 현재까지 총 37개 사업에 6,895만원을 지원했습니다.

 

 

 2019년 협동복지기금사업 결과보고회 및 2020년도 지원사업 기금전달식이 1217()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 열렸습니다올 해는 행복중심 서울동북생협 김경란 이사장의 사회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고양파주생협 전소영 이사장의 설명으로 지난 8년간의 기금지원사업들을 돌아보았습니다. 이어 2019년도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을 진행한 5곳의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연속 2회의 기금지원을 받은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의 『다시, 보다』는 연속성 사업으로 인해 지역주민들의 인식이 개선되었고 정책간담회를 통해 문제를 가시화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성과가 있었음을 보고했으며 행정기관의 인식과 태도 변화 모색에 중점을 두겠다고 했습니다.

 

 

 서로돌봄센터의 『우리들의 행복한 식탁』은 작고 소박하게 시작을 하였으나 예비사회적기업(서울형, 여성가족형)으로 지정이 되는 성과를 얻어 앞으로도 지역사회복지에 한발 앞서게 되어 함께 축하해 주었습니다.

 

 

 성심학교 사회적협동조합은 연대 단체와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아침을 거른 학생들에게 엄마의 마음으로 제공한 주먹밥을 먹는 학생들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지만 타학교의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은 어렵게 되어 또 다른 고민으로 남았다고 합니다.

 

 

 숭실대 청소노동자 노동환경 개선사업은 청소노동자의 권익보호 및 환경 실태 조사와 향후 개선을 위해 총학생회와 사측, 노조(2)의 꾸준한 연대를 시작한 성과가 있었으며 노동자들에게 시급한 복지물품을 지원한 점이 좋았습니다.

 

 

 해봄사회적협동조합은 사업진행 중 준비모임에서 협동조합으로 창립이 되었으며 공동체 농사로 자급률 50% 이상의 수확을 거뒀습니다.

연대와 협동을 통해 사회 안전망을 확보하고 지역에서 자급자족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을 확인하는데 큰 의미를 가졌습니다.

 

 

 보고회를 마친 후, 2020년도 협동복지기금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서울남서여성민우회의 성평등 정책 제안 사업3년 연속으로 지원을 받게된 방아골종합사회복지관의 『다시, 보다』 성매매 피해여성 지원체계 구축사업의 협약서 체결과 기금전달식이 진행 되었습니다.

 

 

 협동복지기금 전달식을 마치며 강은경 행복중심생협 연합회 회장은 올해의 사업을 돌이켜보고 내년의 사업을 기대하며 정말 뿌듯하고, 지역복지 사업에 협동복지기금이 일조를 할 수 있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했습니다.  2019년도의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은 마무리 되었으나 2020년도에도 협동복지기금 지원사업은 홈페이지와 생활재 안내지를 통해 진행 내용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TOP